이 글을 읽기에 앞서...
현재 제 스마트폰은 루팅이 된 넥서스원 입니다. (롬 정보 : Kang-O-Rama 1.0 b2 SP1)
루팅이 되지 않은 스마트폰과 모델, 롬에 따라 아래의 정보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루팅을 하신 분만 읽으시기 바라며, 스마트폰이 벽돌이나 무한리부팅의 상태에 걸렸을 경우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에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김생선입니다.
먼저 넥서스원 관련 포스팅이 늦어진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이번 포스트 주제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필수 어플과 위젯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더욱 추가할 내용이나 지적할 부분이 있을 경우,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몇몇 어플은 루팅을 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다는 것,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해당 어플 뒤의 괄호 안 내용은 유무료의 차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1. 파일관리자 계열


파일관리자 관련 어플리케이션은 많은 활용도가 있습니다.
간단히만 보자면 인터넷에서 구한 어플리케이션 설치파일을 SD카드에 넣고 바로 설치가 가능하기도 하고, 시스템파일에도 접근이 가능해 폰트 변경부터 각종 커스텀 변경까지 안쓰이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1. Astro 파일관리자 (무료 - 광고 / 유료 - 광고제거)


아스트로 파일관리자는 윈도우의 파일탐색기와 같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ES 파일관리자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아스트로 파일관리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일을 다른 폴더로 복사 혹은 이동시킬 수도 있으며 이름변경까지 가능합니다.


2. Root Explorer (유료버전만 존재함)


파일관리자 어플리케이션의 최강자라고 불리우는 Root Explorer입니다.
루팅을 하지 않은 유저들은 필요가 없으나, 루팅유저들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tro 파일관리자는 시스템 폴더에 접속하여 파일을 추가/삭제 할 수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권한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Root Explorer는 파일을 추가/삭제 하는 것 뿐만아니라 권한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관리


사실상 안드로이드 2.2버전 프로요 이상부터는 메모리 관리가 딱히 필요는 없어졌지만 간혹 메모리가 너무 많이 떨어졌다 싶으면 한 번 정도 써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명심할 건, 너무나도 잦은 메모리 관리는 오히려 배터리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메모리관리 : Advanced Task Kill (무료 - 세부옵션 지정 불가 / 유료 - 세부옵션 지정 가능)


어플을 죽이는 어플 중 효용성이 매우 뛰어난 어플입니다. 간단하게 설치 후 이 어플을 실행시키면 체크된 모든 어플이 종료가 됩니다.
어플을 실행시키면 지금 사용중인 메모리가 표시되며 어플 종료 후에도 메모리가 얼마나 복구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에 종료하고 싶지 않은 어플이 있을 경우 체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해당 어플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메모리관리 : Fast Reboot (무료 - 세부옵션 지정 불가 / 유료 - 세부옵션 지정 가능)


부팅시킨것과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어플입니다. Advanced Task Kill 과 비슷한 효과를 줍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Advanced Task Kill의 효과가 약간 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3. 메모리관리 : Memory Booster (무료 - 세부옵션 지정 불가 / 유료 - 세부옵션(메모리복구율 및 지정시각 복구 등 다양한 옵션)


어플이 종료된 후 어플에서 반환되지 않은 찌꺼기 메모리를 반환시켜주는 어플입니다. 놀랄 정도로 효과가 좋습니다.
Advanced Task Kill을 사용 후 메모리 부스터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4. 메모리관리 : Startup Audito(유무료 없음)


위에서 설명드린 어플을 종료해주는 어플을 실행시켜도 바로 되살아나는 어플들이 몇 개 있습니다. 넥서스원에서는 바로 뉴스/날씨, GMail 등 몇가지 어플들이 있습니다. 이 어플들을 좀비어플이라고 부릅니다.
이 좀비어플들을 아예 실행조차 되지 않게 해 주는 어플입니다. 설정에서 두 가지 모두 체크하시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단 gmail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기본 시스템 어플이라서 그런지 간혹 다시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홈 화면 관련


런쳐(Launcher)는 간단히 말 해 홈 배경 인터페이스를 바꿀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관련 런쳐의 테마를 적용하여 색다른 맛을 즐길 수도 있으며 스크롤에 따른 이펙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분위기에 따라 테마를 적용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또한 스위치 위젯은 번거로운 설정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고 위젯을 조작함으로써 복잡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1. 홈 관리 : Adw, Launcher Pro(무료 - 세부옵션 지정 불가 / 유료 - 위젯 크기 등 세부옵션 지정 가능)

Adw와 Launcher Pro은 다양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런처 프로가 잘 어울리기에 이것을 사용중입니다.
간략한 비교로는 Adw는 어플서랍에 들어갈 경우 가로로 스크롤을 해야 하지만 런처 프로같은 경우에는 세로로 스크롤을 해야 합니다. 그 외는 저도 잘..^^;; 오로직 런처프로만 사용해봐서...


2. 홈 관리 : System Info Widget(유무료 없음)
 


(이미지 설명 : 왼쪽 위 부터 화이트, 이클레어, 아이콘 온리 이클레어, 아이콘 온리 화이트, 아이콘 온리 디폴트, 오른쪽 위 부터 디폴트, 블랙 테마 입니다.)

스마트폰의 상태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위젯입니다.
배터리의 잔량, 온도, 메모리 잔량, 내장메모리 잔량, 외장(SD 카드)메모리의 잔량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6가지의 스킨을 제공합니다.


3. 동영상 재생 : RockPlayer(무료 - 광고 있음 / 유료 - 광고 없음)
 

.avi 파일을 재생시켜주는 어플입니다. 참고로 넥서스원 및 몇몇 스마트폰에서는 avi 파일을 지원하지 않기에 인코딩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4. 스위치 어플 : Power Widget(유무료 없음)


간략하게 스위치 어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스위치 어플은 터치 한 번으로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설정하는 어플입니다.
예를들어 와이파이를 on/off 하고 싶으실 때 설정 - 무선인터넷으로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 위젯을 설치할 경우에는 배경화면에서 터치 한 번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파워 위젯의 경우에는 스위치 어플리케이션중 가장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타 어플에 비해 지정할 수 있는 색이나 스위칭할 수 있는 종류가 더욱 많으니까요.
설정가능한 항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Wifi, 2G/3G, USB, 화면 밝기조절(단계별 화면 밝기 설정 가능), 진동/무음/벨소리 설정, Battery Level, Time Out, Always On, Stay Awake, Bluetooth, Airplane,  Orientation, Auto-sync, GPS

다른 스위치 어플인 Switch Pro 위젯에 비해 3G망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 하나로 이 위젯을 사용중입니다.
또한 알림색상(스크린 샷에서의 붉은 색상)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고 배경색(스크린샷 에서의 검은 바탕색상)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기에 이 어플을 사용중입니다.


5. Fancy Widget(유무료 없음)


HTC의 핸드폰인 디자이어 기본 위젯인 날씨/시계/날짜를 보여주는 위젯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계와 날씨를 보여주는 어플 중 가장 좋고 디자인적으로도 좋다고 생각중입니다.
단점으로는 현재 표시중인 기온과 날씨가 실제와는 많이 상이하다는 것(아무래도 국내 기상청쪽과 연동하지 않은 이유인듯)이 걸립니다.


7. Adobe Flash Player 10.1(유무료 없음 / 모든 유저 사용가능)
 

인터넷을 할 경우 플래시가 보이지 않을 때에는 이 어플이 설치되지 않았을 확률이 큽니다. 원활한 인터넷과 인터넷 동영상을 감상하시기 위해서는 이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8. Adobe Reader (유무료 확인 안함)
 

 PDF 파일을 SD카드에 넣으셨을 경우 이 어플로 보실 수 있습니다.


9. 도돌 폰 사용량(유무료 없음)


정액제에 가입하신 분들을 위한 어플입니다.
지금까지 얼마를 사용하셨고 오늘은 얼마를 사용하셨는지, 데이터량, 문자량, 통화량으로 각기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루 사용량을 관리할 수도 있는 좋은 어플입니다.

Show 고객센터를 들어가려면 매번 로긴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어서...


기본적으로 이정도로 소개해보았습니다.
아마 여기엔 왜 없어? 라고 생각하실 어플들도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너그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 혹은 댓글로~


다음(10월 16일 일요일)시간에는 루팅 유저분들을 위한 폰트 변경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불펌 및 스크랩 금지이며, 해당 포스트의 링크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