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스페이스란, 말 그대로 DB의 테이블 공간을 뜻한다.

DB 유저를 생성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유저가 사용할 테이블 공간을 만들어야 시작이라는 뜻이다.


해당 툴은 SQL PLUS를 사용하였다.


1. Tablespace 생성

SQL> create tablespace [테이블 스페이스 이름] datafile '[저장될 경로\파일이름.ora]' size [용량]m;


우리 회사의 경우, 2기가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테이블 스페이스의 자동용량증가라거나 그러한 옵션을 절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까지.


또한, 테이블 스페이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2. Tablespace 추가

SQL> alter tablespace [테이블 스페이스 이름] add datafile '[저장될 경로\파일이름.ora]' size [용량]m;


이러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3. Tablespace 삭제

삭제방법은 약간 까다로운데, 나같은 경우엔 잘못된 이름지정으로 삭제를 하였다. 다른 경우에는 뭐 어찌될 지 모르겠다.


SQL> drop tablespace [테이블 스페이스 이름]

그런데 때때로 데이터가 들어있는 이유나 그 외 이유로 테이블스페이스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땐 아래와같이 입력해보자.


SQL> drop tablespace [테이블 스페이스 이름] including contents and datafiles;

이 명령어는 걍 닥치고 다 삭제한다.





참고로, 내가 약간 실력이 후달려서 SQL PLUS에서 스크립트 불러오는 단축키를 몰라서 쓰는 방법인데, cmd에서도 가능하다.

cmd를 호출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sqlplus


그리고 사용자명과 아이디를 입력하면 cmd에서 SQL PLUS가 이용이 가능, 방향키로 스크립트를 불러올 수 있으니 반복된 타이핑을 하지 않아도 편리하다.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