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방문자수가 늘어나기도, 줄어들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식으로 어떻게 내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도 궁금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드리는 Google Analytics(이하 구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 입니다. 



0. 티스토리 플러그인과의 비교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도 플러그인을 통하여 유입경로와 방문자 통계, 유입 키워드의 세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메뉴를 이용하여 어떤 사이트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혹은 어떤 검색 사이트에서 어떠한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으나 그 메뉴는 매우 적을 뿐 입니다.
매우 기본기에만 충실하기 때문에 복잡한 것이 싫은 분이라거나  전문적으로 운영하지 않는 분이라면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도 관리는 충분하지만 사람의 호기심이라고 해야 할까요, 좀 더 체계적인 부분의 분석을 원하는 분이라면 정말 부족한 기능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나마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유입 키워드를 캡쳐한 것인데요, 1순위는 역시 스마트폰 폰트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검색한 분들이 많이 찾아오신 것 같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1,3,4,5,8,10 순위가 모두 스마트폰 폰트 변경과 관련된 포스트네요.

이외에도 완전한 사육:우편배달부의 사랑 리뷰가 6위를, 넥서스원 필수 어플에 관한 포스트가 9위를, Zedge 리뷰가 12위, 물병편지 리뷰가 15위를 차지했습니다.



유입경로 항목에서는 이와같이 보여집니다. 검색을 이용하여 들어왔다면 어떠한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보여주며, 그 링크로 바로 갈 수 있는 항목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좌측은 유입경로시 이용된 사이트의 순위를 보여줍니다. 역시 네이버 순위가 1,2위를 차지하네요. 정말 네이버 사용률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언뜻 이 화면만 보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필요성을 모르실 듯 합니다. 이제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화면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페이지



이 이미지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대시보드(메인화면) 입니다.
대시보드 상에서 집계된 기간동안의 방문자 그래프와 사이트 활용 정보, 방문자 개요 및 방문자 분포, 트래픽 소스 개요, 콘텐츠 개요 등을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이미지에는 이미지 크기 상 삭제를 하였지만, 왼쪽의 메뉴를 통하여 세부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항목이 많다보니 간략한 항목만 보여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이 외에도 방문자 컴퓨터의 간략한 사양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익스플로러 제국, 한국이라 그런지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85.5%나 됩니다.
그 외에도 크롬과 파이어폭스, 사파리와 오페라도 보여집니다.

 
사용자의 운영체제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PC-Windows 사용자(98.1%)이며 뒤를 이어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따르고 있습니다.
약간 의외인 것이 아이패드와 아이폰, 아이팟도 제 블로그를 들어온 적이 있다는 점 입니다. ^^;



화면 해상도도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총 232개의 화면 해상도가 유입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및 기타 피쳐폰, 듀얼 모니터 등을 통한 유입 등으로 종류가 엄청나게 많지만  탑 10을 보자면 이러합니다.

대부분의 해상도가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는 가로 해상도가 1055px이상에서 최적화가 되어져있는데 1024*768 해상도를 사용하시는 분도 무려 10.9%나 되네요. 이후에 해상도를 약간 줄일 계획입니다. ^^; 


이외에도  글당 방문자 유입 수, 방문 시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사람의 수나 사이트를 꺼버린 사람의 수 등 엄청나게 많은 방문자 정보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상위 인기페이지 탑 10을 보여준 화면입니다.
페이지 뒤의 /106은 제 블로그(http://kimfish.tistory.com)뒤에 붙는 주소, 즉 http://kimfish.tistory.com/106 같은 형식이 됩니다.
1순위 페이지는 유입검색어에서도 보여졌듯 스마트폰 폰트 변경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은 2분 53초이며, 이탈률(사이트에서 다른 페이지로 가지 않고 바로 나가는 경우)은 84% 등 많은 정보와 함께 구글 애드센스가 달려 있다면 해당 페이지에서의 수익률도 보여주게 됩니다.

그럼 이제 간략한 적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내 블로그에 설치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구글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에 가입을 한 후 http://www.google.com/analytics 에서 로그인을 해 줍니다.

 


이와 같은 화면에서도 딱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
관리하기 위한 사이트의 주소를 적고, 계정 이름과 기타 항목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에 살기 때문에 대한민국을 설정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성과 이름을 적는 항목과 약관에 동의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간단한 항목이니 따로 설명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는 블로그에 삽입할 코드를 보여주게 됩니다. 바로 이와같은 형식입니다.



이 소스코드를 복사한 후, 자신의 블로그에서 붙여넣으면 끝!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해당 코드를 모든 페이지 소스의 닫는 </head>태그 바로 앞에 붙여넣으라고 하였으며, 저는 아래와 같은 위치에 복사하였습니다.



티스토리의 HTML/CSS 편집 항목으로 가신 후, skin.html의 맨 아래에 보시면 붉은 줄과 같이 </body> 항목이 보여집니다.
그 위에 아까의 소스코드를 파란색의 위치와 같은 곳에 붙여넣으시고 저장하면 끝!

그럼 모든 적용이 완료되었으며 하루가 지나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


3. 마치며


확실히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아쉽게도 페이지에 업로드 되는 시간이 정해져있다는 것 입니다.
약 밤 12시면 하루의 정보를 정리해서 보여주며 그 이전의 시간같은 경우에는 방문자가 몇 명이 늘어나도 어제까지의 결과만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그래도 감히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 분석기 중에서 최고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 통계에 민감하신 분들이나 자기 블로그에 왜 들어왔는지 궁금한 분이라면 설치하셔도 재밌으리라 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