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설명 : 지금까지 사용했던 메인화면의 모습들)


넥서스원을 오늘로써 8개월동안 사용하였습니다.
그동안 넥서스원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고 얻고, 힘들기도 오지게 힘들었습니다. ^^;
요사이 넥서스원이 할부원금 8만원 미만으로 떨어졌고(전 아직도 할부원금이 약 40만원 남았네요 ㅡㅡ;) 그래서인지 넥서스원을 선택한 사람도 주변에서 많아보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넥서스원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 보며, 넥서스원의 간략한 장단점을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0. 넥서스원 선택


지난해 근 2년 가까이 사용중이던 모토로라의 VU20(일명 페블폰)이 명을 다 해가는지 USIM칩도 지멋대로 탈착되어 재부팅을 하질 않나, 문자도 몇시간이나 지나서야 오는 등 심각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A/S도 귀찮았고 나름 컴퓨터공학과 학생인지라 그 당시에 불이 붙었던 스마트폰에 관심도 갖고 있었지요. 
그러면서 디시인사이드 스마트폰 갤러리에서 닥눈삼(닥치고 눈팅 삼개월)을 하며 이래저래 정보를 모으고 있었고 처음에는 갤럭시S의 구입을 생각했지만 정말 안좋다는 말 때문에 추천을 받으니, 이러한 말을 해 주었네요.

갤스 = 넥원 > 모토글램 

처음에 넥서스원을 쳐다도 보지 않았던 것은, 실제 사용 가능한 내장메모리가 약 200메가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으나, 안드로이드에 대한 무지함이 원인이었는지 그 때 당시 프로요 OS를 사용중이던 넥서스원에게는 SD카드 어플 이동이라는 항목이 있었는지도 몰랐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실 내장메모리가 비록 적더라도 SD카드도 내장메모리로 사용 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말에 넘어가 바로 다음 날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1. 스마트폰 입문, 첫 루팅과 첫 커스텀 롬


(이미지 설명 : 루팅을 하고 Cyanogen 6.1 N1 롬을 올린 상태)

일전에도 스마트폰이란 건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사용 해 보니 이건 우스갯소리로 나돌던, "스마트폰은 사람이 스마트해야 사용 가능하다"란 말이 딱 어울렸습니다. 구매하자마자 바로 루팅을 하느라 2~3일 동안 스마트폰을 제대로 만져보지도 못했고(벽돌이란 벽돌은 참 ㅡㅡ;;) 약 2주 정도 지나서야 겨우 제대로 사용하는가 싶었습니다.

이 때 했던건 롬들을 찾아 네이버 카페를 뒤적이며 롬을 다운받고 설치하고, 그리고 그당시 넥서스원 SLCD는 리커버리를 지원하지 않기에 개발툴로 일일히 스크린샷을 찍어가며 롬업했던 적도 있네요.

Fancy Widget이라거나 Root Explorer등 많은 어플리케이션으로 넥서스원을 치렁치렁하게 꾸미고 그렇게 생활을 했었습니다.
이 맘 때 즈음에 안드로이드 펍 사이트를 가입하면서 그 당시 불타올랐던 넥부심을 안고 살았었습니다.

그리고 거진 관리를 안하다시피 했던 이 블로그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관한 이야기를 써가면서 블로그도 새로이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설명 : 일전에 포스트에서 다룬 스마트폰 폰트 변경에 쓰인 넥서스원 메인화면)

사용중이던 롬 : Cyanogen 6.1 N1
사용중이던 런쳐 : Launcher Pro
사용중이던 어플 : Fancy Widget , Handcent SMS, Folder Organizer 등
 

2. 순정으로의 회귀


그러는 와중에 11월 무렵 진저브레드 SDK가 공개되었고, 일부 언론매체에서는 넥서스원과 디자이어 시리즈가 곧 진저브레드 OTA를 시작한다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12월 25일 크리스마스가 그 날이라 생각하였고(구글의 생강빵 스틸컷이 크리스마스 색상이었기 때문이죠 ^^;) 저도 순정 2.2.1롬을 올려서 다시 순정으로 돌아왔습니다.

OTA를 기다리고 기다렸지만, 12월이 지나도 오지 않았고, 일부는 새해선물로 줄 것이란 말도 나왔지만 그러지도 않았습니다. 그 와중에도 새로운 롬을 올릴 수 있었지만 사실 귀찮았고 롬 찾는 데에도 매우 번거로웠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게임도 제대로 못하는데다가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서라면 여지없이 개발툴의 힘을 빌려야만 했으니 정말 루팅이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

그와중에 삼성에서 만든 두번째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가 발매되었고, 2월 무렵 드디어 넥서스원의 진저브레드 OTA가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진저브레드 OTA가 늦어진 이유에는 진저브레드의 버그가 상당히 많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XDA를 돌아다니다가 미국 T-mobile 2.3.3 롬을 찾았고, 그리고 그렇게 루팅을 하며 미국 T-mobile 롬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 때 오랜만에 루팅을 했지만 일전에 제가 막 샀을 무렵과 비교를 하자면 루팅부터 롬업까지 정말 쉬울 뿐 이었습니다. ^^; 작년 말에도 원클릭 루팅은 있었지만 SLCD의 넥서스원 리커버리는 보여지지 않는다는 단점 때문에 버거웠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은 리커버리조차 SLCD를 지원하기 때문에 그 단점은 커버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전부터 느꼈던 내장메모리 부족에 App2sd를 하려곤 했지만 정말 어려웠기에 사용 할 수 없었으나, 이번에서야 맘먹고 App2sd를 적용시키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설명 : T-mobile 2.3.3 롬을 막 올렸을 당시의 휴대전화 정보 항목)


사용중이던 롬 : KT PASSIMG 2.2.1
사용중이던 런쳐 : GO Launcher
사용중이던 어플 : Typo Clock, Handcent SMS 등 


3. 또다시 루팅, 그리고 T-mobile 2.3.4


2월 말 무렵 T-mobile 롬을 올리고 약 한 달 후에, 국내에서도 OTA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hTC의 크나큰 실수로 KT 롬에는 지도 관련 라이브러리가 빠져있었고 ㅡㅡ; 지도를 사용하는 어플들 - 버스 관련 어플 등 - 은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매우 크나큰... 실수였습니다.
그 와중에 미국 T-mobile은 2.3.4 업데이트가 있었고 그 때를 맞춰서 저도 2.3.4 T-mobile 롬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T-mobile 2.3.4 롬 뿐만이 아니더라도 Cyanogen 7 Stable , Miui 롬도 선택해보았지만 중간에 설정은 바꾸다가 그만... 벽돌이 되어버려서...ㅠㅠ

또한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다루고 나름대로 흙 속의 진주를 캐낸다는 심정으로 잘 알려지지 않고 정말 좋다고 생각되는 어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며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에 맛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바로 부팅이미지 변경부터 시작하여 상태바 아이콘 변경, 락 화면 변경 등 시스템 전반적인 분위기 변경이었습니다.


(이미지 설명 : 현재 사용중인 메인화면의 모습들)


이후부터는 블로그 관리와 함께 더욱 질 좋은 스마트폰 이야기를 함께 풀어가려고 노력중입니다.


사용중인 롬 : T-mobile 2.3.4 App2sd Rooted
사용중인 런쳐 : Launcher 7 - Go Launcher
사용중인 어플 : Widget Locker, Minimalist Text Widget, 원기날씨, Typo Clock 등 


4. 간단한 사용기


사실 넥서스원에는 이런저런 문제가 참 많습니다.

고질적인 터치에러부터 전원버튼 불량, 내장메모리 부족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터치에러란 하단의 4개의 버튼과 터치화면의 터치가 동시에 인식되는 불량이며, 전원버튼 불량은 말 그대로 전원버튼이 잘 켜지지 않는 문제를 말 합니다.
내장메모리도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SD카드로 이동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용량이 많이 증가하였다고는 하지만 실 사용 가능한 메모리는 192메가 정도라고 생각할 때엔, 큰 장점이 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위젯들이나 몇몇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애초에 SD카드로 이동 항목조차 지원하지 않으니 정말 루팅이나 시스템 변경에 관심이 없는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스마트폰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는 타 스마트폰과 다르게 레퍼런스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말 그대로 넥서스원을 처음 사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무~ 것도 -_-;

8개월간 사용하면서 전원버튼 불량에 대해서는 요 근래에서부터 느껴지고 있으며 터치에러는 그야말로 사사건건 일어날 뿐이니 적응하기 힘들지요.
현재 넥서스원이 요금제 자유에 기기값이 10만원도 채 되지 않는 한에서 공짜로 풀리고 있는데 넥서스원의 명성만 듣고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정말 쓰레기라고 불릴만큼 좋지 않은 스마트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XDA 버프라 불리는 XDA의 수많은 커스텀 롬과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이라는 점, 이런 여러 점 때문에 막상 하드웨어적인 불량은 많아도 실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지향하는 개발자들에게는 넥서스S라는 두번째 레퍼런스 스마트폰이 있지만 싸다는 이점 때문에(^^;) 넥서스원을 개발용 스마트폰으로 사용하여도 큰 무리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대충 넥서스 원을 이렇게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가볍게 사용할 라이트 사용자에게는 절대로 추천해주지 않는 것이 좋은, 나쁜 스마트폰
2. A/S가 번거로운 나쁜 스마트폰. 
3. 고질적인 하드웨어 불량이 많은 나쁜 스마트폰

4. 개발자용으로는 더없이 추천해주기 좋은 스마트폰
5. XDA 버프로 이런저런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좋은 스마트폰
6. 이런저런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하기 편한, 좋은 스마트폰
7.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이 매우 좋은 스마트폰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s://damduck01.com BlogIcon 담덕01 2011.05.26 16: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다양하게 쓰셨네요..
    전 루팅은 해도 커스텀롬은 잘 안쓰게 되더라고요.. ^^

    • Favicon of https://kimfish.co.kr BlogIcon 김생선 2011.05.26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커스텀롬은 많이 올려보진 않았습니다. ^^;
      처음에나 이롬 저롬 다 올려보았을 뿐이지 나중되니 그냥 루팅된 순정롬만 쓰게 되더라구요.ㅋㅋㅋ

  • 젤리 2011.05.26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지하게 다읽어 봤는데 결국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다.

    아이폰 장점 내놔라

  • 주변인 2011.05.29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저2.3.4에서루팅이가능한가?안되던데 ㄷㄷ

  • 거지임 2011.06.04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넥부심을 안고 사용한지 3주째다되갑니다 전원불량과 터치오류는 그닥모르겠고 메모리작은건ㅜㅜㅜㅜ
    그래도 만족하면서 쓰고있어요
    넥원포에버!ㅜ

  • 금잔화 2011.06.16 1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구매할려고 열심히 봤는데 도대체 뭔말 하는건지 이해 안가네여 ..

    • Favicon of https://kimfish.co.kr BlogIcon 김생선 2011.06.16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개발자가 아닌 이상 넥서스원은 추천하지 않는 편 입니다.
      하드웨어 잔고장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분들은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실 수 있어요...

  • ㅠㅠ 2011.06.27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2.2일때 루팅을 햇엇는데요..
    여러번 실패햇거든요..z4boot으로도 해보고 컴퓨털랑 연결해서 원클릭루팅도 해보았는데 슈퍼유저 아이콘은 떳지만 루팅해야 사용가능한 어플도 사용 안되고 그래서 언루팅 햇더니 그래도 슈퍼유저 아이콘 남아잇네요 ㅠ 이젠 루팅도 안되고 언루팅도 안되요 ㅠㅠ 어떡해야하나요? 슈퍼유저는 아직남아잇어요

  • ㅠㅠ 2011.06.27 2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올린 댓글이 좀 복잡하네요 ㅠ
    루팅은 성공 했고 슈퍼유저 아이콘도 떳지만 백업어플이나 스크린샷 어플 커스텀롬 모두 사용 안되서 언루팅 했습니다. 하지만 슈퍼유저 아이콘은.그대로고 루팅을 새로 해도 안됩니다. 도와주세요 ㅠㅠ

    • Favicon of https://kimfish.co.kr BlogIcon 김생선 2011.06.28 1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약간 애매한 상황이네요.
      두 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네요.

      1. 리커버리에서 공장초기화
      리커버리 메뉴에서 wipe 항목을 보면 factory reset 항목이 있을겁니다. 이 항목을 이용하면 설치된 롬을 기준으로 공장초기화가 진행됩니다.

      2. 2.2 PASSIMG.zip 으로 초기화
      2.2 KT 정식롬을 업글하는 방식으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PASSIMG.zip 파일을 구하셔서 sd카드에 넣으신 후, 부트로더 진입(전원 끈 상태에서 전원키 + 볼륨 - 버튼 동시에 누르기)을 하시면 부트로더에서 직접 파일을 읽은 후 초기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위의 두 방식을 시도해보시는 건 어떠실지요.

  • 타이머 2011.07.06 0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상하게 진저 올린 이후로 시간이 2분씩 느려지네요 ㅠㅠ 핸드폰 가동한 후 오래지나면 이런 증상이 나오고 다시 또 껐다켜면 원상복귀 됩니다.. 그 뒤에 또 오랫동안 안 끄면 다시 2분 정도 느려지구요.. 이때문에 많은 피해 볼 뻔했는데 ㅠㅠ 왜 그런거죠?? 시간관련 설정은 하나도 건들지 않았고 자동으로 해놨습니다 ㅠㅠ

  • brice123 2011.08.24 18: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겐 나쁘지는 않아요 님이 폰을 싸구려로 사신거죠 전 잘쓰고 있는데요 혹시 이상한데서 구매하신건 아닌지?

    • Favicon of http://kimfish.tistory.com BlogIcon 김생선 2011.08.25 0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 같은 넥서스원에 싸구려가 있고 없고라는 말씀을 하시다니... 일단 어이가 없습니다.

      제 넥서스원은 KT 직영대리점에서 구매하였고(일반 3사 통신사가 모두 몰린 그런 폰팔이 매장이 아닙니다) 개발용도로까지 쓰면서 사용중입니다.

      위의 글을 잘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넥서스원은 솔직히 안드로이드만 설치되어져있는 빈 깡통 수준이라 컴퓨터에 약한 어른들 혹은 일반인들에게는 분명 불친절한 폰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들에게 깔린 T스토어어 같은 어플이 왜 없냐, 설치하려면 또 번거롭기도 하니까요. 그런점에서 일반 사용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을 한 것입니다.

      또한 넥서스원의 하드웨어 불량은 사용중인 brice123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넥서스원 관련 커뮤니티는 모두 불량에 관한 사항으로 시끌벅적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삼보 서비스센터를 자주 가는데 대기중인 모델이 거진 다 넥원, 5대씩 있을 정도이니 하드웨어 불량도 큰 단점은 단점입니다.

      물론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스마트폰이긴 합니다. 위의 단점들을 잘 커버하여 사용하면 웬만한 고가형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저력을 보여주는게 넥서스원이니까요. 하지만 같은 넥서스원 사용자끼리 싸구려를 샀네마네, 이건 뭐 ㅡㅡ;; 전혀 이해가 안가서 이렇게 장문의 댓글을 달아보았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brice123님 폰은 무슨 HTC직영으로 만들어진거고 제 폰은 어디 제 3국가에서 망치갖고 뚱땅거린 폰도 아니고... 말도 안되는 소리 재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