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생선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나름 갑갑하다 느낀 점은 로딩속도에 있는데요, 이 로딩속도는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에도 큰 영향을 받지만 외장메모리에 저장을 한 어플들을 불러올 때에는 외장메모리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다는 점, 아시리라 봅니다.
더구나 PC에서 연결한 후에 여러 사진들을 옮길 때의 기다림이란 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2.2 프로요부터는 외장메모리카드에 어플리케이션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도 외장메모리카드의 속도에 큰 영향을 받으며 루팅한 유저분들이 사용하는 App2SD 같은 기술(?)도 외장메모리에 설치되는만큼 이 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바른전자에서 나온 16GB 용량의 Class10 제품에 대해 써 보고자 합니다.

***본 포스트에서 사용된 SD카드 이미지(직접 촬영한 이미지 제외)들은 모두 다나와에서 가져왔습니다.


0. Class가 뭐야?

 
Class란 SD카드의 속도등급을 나타내는 표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없는 MicroSD 카드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MicroSD카드에는 다 인쇄되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SanDisk 8GB Class2

Sandisk 16GB Class4


SAMSUNG mobile 16GB Class10

Transcend 4GB Class6



보시다시피 용량에 따라서 종류도 많지만 Class 규격에 관해서도 종류가 많습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전송속도는 빨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Class 규격이 높아질수록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싸진다는거~ 잊지 마세요.
(그렇다고 가격이 천차만별 뛰는 건 아니랍니다)


1. 외형

 
제가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바른전자에서 나온 16GB 용량의 Class 10 제품입니다.
현재 다나와 기준 가격 2만 5천원(배송비 미포함)을 달리고 있는, 가격대비 성능이 상당히 괜찮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KTH | Pudding Camera

구성품 개봉 후, 쓸데없는 상품권들과 함께

KTH | Pudding Camera

SD카드 아답터와 함께 들어있는 Micro SD카드

KTH | Pudding Camera

포장지를 벗기고나서. 금색으로 인쇄되어있는 모습.

KTH | Pudding Camera

여타 MicroSD카드와 마찬가지로 작은 크기.

                                                                                
이렇게 생겼습니다.
뭐 사실 여타 MicroSD카드와 마찬가지로 같은 크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2. 그렇다면 성능은?


그렇다면, Class10 과 Class2의 성능차이는 어떨까요?
비교대상은 넥서스원을 처음 구입할 때 번들로 끼워준 SanDisk의 16GB Class2 메모리카드와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SanDisk 16GB Class2

바른전자 16GB Class2


위 사항은 약간 다른환경에서 측정되었습니다.
샌디스크의 메모리는 넥서스원에서, 바른전자의 메모리는 UX100 에서 측정된 값 입니다.

SanDisk 16GB Class2

바른전자 16GB Class10


위 사항은 카드리더기의 동일한 환경하에 측정되었습니다.


측정 결과 Class2와 Class10의 속도는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확연히 다른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약간 의아한게, UX100에서 넣은 채로 측정한 속도와 카드리더기에 넣은 채로 측정한 속도가 서로 다르게 나온다는 점 입니다.

넥서스원은 프로요의 버그로 인해서 Class2의 실성능조차 뽑아낼 수 없는 나름의 속도제한이 걸려있었다는 말은 들어서 카드리더기에서 측정할 경우 넥서스원에서 측정한 값보다는 훨씬 높은게 정상이지만, UX100에서 측정한 값이 리더기보다 더 높게 나온다는 건 약간 의아하네요.

검색 결과 PC연결 상태에 따라서 전송속도가 판이하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조만간 새로운 리더기를 연결 한 후에 확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그렇다면 체감 성능은?

 
각각의 메모리카드를 넣고 자료를 복사하는데 있어 걸리는 속도가 판이하게 달랐습니다.


바른전자 16GB Class10

SanDisk 16GB Class2


Class2의 경우에는 2.81GB의 영상을 옮기는 데 속도가 최대 2.44MB/s가 나오는 반면, Class10의 경우에는 최대 9.66MB/s까지 나오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스크린샷의 경우에는 약간의 찰나로 늦어져서 이렇게 보이는 점, 양해바랍니다.

유틸리티로도 확인을 하였지만 이렇게 영상을 같은 리더기에서 복사하는데,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사실 스마트폰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는 전자기기(가령 디지털 카메라, PMP 등)에서도 Class 속도를 상당히 많이 따지는 편 입니다.
더구나 DSLR같은 고화질 디지털카메라의 경우에는 사진의 용량이 상당하기에 찍은 후 바로 저장 및 저장 후 바로 로딩에 민감한 만큼 더없이 속도에 신경을 쓰는 편 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바른전자 16GB Class10을 비교대상으로 테스트를 하였지만 대부분의 Class10 제품군이 위와 비슷한 속도를 보이리라 생각되어집니다.
아쉽게도 넥서스원에서는 제 속도를 뽑아쓰지 못하니 당분간은 UX100 타블렛에서만 사용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ps. 그나저나 이놈의 SD카드란, 손톱만한 크기에 32GB의 용량을 담다니... 인간의 IT 기술은 참 무서운듯... 


본 포스트는 스크랩 및 불펌을 허용하지 않으며 링크로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글 쓴 시간
2011/06/17 16:59

최근 변경 시간
2011/06/24 22:49
- 변경내역 : 바른전자 16기가 Class10의 USB 카드리더기 속도 측정 결과를 새로 첨부하였습니다. 
2011/06/29 04:34
- 변경내역 : 리더기 관련 내용을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젤리 2011.06.17 2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런것도 있네 ㅋㅋㅎ

  • 정준혁 2011.06.29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갤투 사용하고 잇습니다.
    외장메모리를 하나 구입하려고 하는데
    물론 Class10이구요 ㅎㅎ
    올리셧던
    바른전자의 goldflash micro sd 카드
    그리고
    테라토닉 제조의 Galaxy micro sd카드 (스마트폰전용)이렇게 두종류가 잇더라구요.. 어떤게 좋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kimfish.co.kr BlogIcon 김생선 2011.06.29 0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제품을 찾아보았는데 바른전자의 제품에 비해 벤치속도가 훨씬 잘 나오는 제품이더군요. 더구나 국산이기도 하구요.
      가격대 차이는 약 5천~1만원 정도 테라토닉 제품이 약간 더 비싸기도 하구요. ^^;

      말씀드렸다시피 높은 속도의 SD카드는 어플 자체 실행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만 그것보다 PC-폰의 전송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실제로 위에서 비교한 샌디스크의 2클 메모리와 바른전자의 10클 메모리는 정말 파일전송속도 자체가 몇배나 차이나기 때문에 샌디스크 메모리는 쓰질 못할 정도더라구요.

      여튼, 테라토닉 제품이 약간 비싸긴 하지만 결과만을 두고 말씀드리자면, 테라토닉 읽기 속도 19.5MB, 쓰기속도 10MB 이며 바른전자는 읽기 15.7MB, 쓰기 10MB 정도 됩니다.

      몇가지 더 참고사항으로 말씀드릴 점은 리더기 상태에 따라 전송속도도 달라진다는 점이며, 테라토닉 제품은 타 블로그의 리뷰에서 발췌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제 블로그의 포스트내용 중, 기기에 연결했을 때의 쓰기 속도 15메가와 리더기에 연결했을 때의 쓰기 속도 10메가는 리더기의 문제로 알게 되었습니다.

      여차저차 결론만 두고 이야기하자면 사실 제가 테라토닉 제품을 써보질 않아서 확답을 드리긴 어렵구요, 5천원~1만원 정도의 값을 지불하고 약간 더 높은 성능을 원하신다면 테라토닉 제품을, 그냥저냥 저렴하지만 비교적 나쁘지 않은 성능을 원하신다면 바른전자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명심할 점은 높은 클래스의 SD카드를 스마트폰에 연결해도 실 체감 성능면에서는 갤러리의 썸네일 불러오는 속도나 고용량 게임의 로딩속도 정도에 있으며 용량이 적은 어플의 경우에는 큰 체감을 느끼지 못하실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며, 좋은 제품 후회없이 구매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지니 2011.09.08 1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에서 파는것중 최고의 제품 micro sd plus 이놈은 16G인데 위에벤치에서 64.0 부터 쓰기18549/20068 계속 유지됩니다.
    테라토닉 갤럭시 사용하다가 plus로 바꾼 1인 !!
    갤투에서 사용중입니다.

  • 이런이런 2013.10.29 0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샌디스크 클래스10 중 울트라(30M/S) 익스트림(45M/S) 익스트림프로(90M/S)에서
    샌디스크 울트라와 바른전자 클래스10을 바교하면 샌디스크 클래스10 울트라가
    바른전자 클래스 10보다 2배 더빠르네요..
    모르는 사람이 님의 밴치테스트를 보면 샌디스크제품이 형편 없는 제품으로 보겠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kimfish.co.kr BlogIcon 김생선 2013.10.30 1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한거 아닌가요, 본문에 보면 Class2와 Class10의 속도차를 테스트하기 위해 비교를 한 것인데말입니다.

      같은 Class10의 제품이라도 댓글다신 분이 쓰신 것 처럼 제품군마다 속도가 또 판이하게 달라지는것인데요.

      본문을 제대로 읽지도 않고 형편없다고 여기는거라면 그 사람이 형편이 없는거겠죠 아마.